시편 10편 묵상 / 반 신국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
시편 기자는 역사를 꿰뚫어 보는 안목을 갖고 있습니다. 그의 눈에 비취는 역사는 언약의 하나님께서 친히 역사를 통치하시는 ‘구속사’입니다.
시편 9편 묵상 / 궁극적인 하나님 나라의 완성
시편에서 볼 수 있는 특수한 형식 중 하나는 답관체(acrostic) 형식입니다. 이것은 히브리어 알파벳 순서로 각 ‘연’들을 시작하는 특별한 형식입니다
시편 8편 묵상 / 하나님 나라의 완성과 의인의 삶
시편에는 다양한 문학적 양식이 혼합되어 나타납니다. 거기에는 찬양의 요소, 지혜 문학의 요소, 애가의 요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시편 7편 묵상 / 의로우신 하나님의 심판
시는 그 특성상 기승전결(起承轉結)을 갖춘 한 편의 드라마와 같습니다. 그만큼 시는 함축적이고 종합적인 의미가 있습니다.
시편 6편 묵상 / 의인의 피난처인 여호와의 의와 언약적 사랑
시편은 그 형식의 다양함 속에서도 언제나 여호와의 구원 행위를 찬양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.
시편 5편 묵상 / 여호와 하나님의 영원한 왕권
시의 언어(言語)는 그 속성에 따라 매우 정제된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.
시편 4편 묵상 / 반 신국 세력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
시편의 특성 중 하나는 작가 개인의 관심사를 통해 보편적인 지혜와 진리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.
시편 3편 묵상 / 의인의 역사관과 궁극적인 하나님의 승리
시편의 애가는 현재 부딪친 위험이나 임박한 위험을 앞두고 하나님의 보호와 도움을 구하는 노래입니다.
시편 2편 묵상 / 범세계적이며 우주적인 하나님 나라
성경의 핵심 주제는 ‘하나님의 나라’(The Kingdom of God)입니다. 그리고 이 주제를 받들고 있는 뼈대는 ‘언약 사상’입니다.
시편 1편 묵상 / 하나님의 통치 아래에 있는 의인이 누리는 복
시편 1편과 2편은 전체 시편의 서문입니다. 시편 1-2편은 시편 전체의 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.